서평

[나는 리뷰어다]핸즈온 데이터 시각화 간단 리뷰

작삼심일 2022. 7. 16. 00:23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

<핸즈온 데이터 시각화>는 제목 그대로 "직접 해보는"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책입니다. 하지만 단순 몇 가지의 예제만을 가지고 지루하게 반복하지 않고,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철학부터 시작해 다양한 툴을 소개하고, 다양한 시각화 예시를 여러 가지 툴을 활용해 장-단점을 비교해가며 최종적으론 효과적인 데이터 스토리의 전달 방법까지 깔끔하게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데이터의 시각화를 처음 시도해보는 초보부터, 몇몇개의 플랫폼이나 툴을 활용한 시각화 전문가들까지도 다양한 방법으로 읽어가며 좋은 예시들을 배울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이제 막 시각화에 입문한 사람은 첫 장부터 차근차근 읽어가며 데이터 스토리에 대한 철학부터 시작해 다양한 툴과 다양한 시각화 방법, 배포하는 방법까지 익혀가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이미 충분히 시각화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새롭게 익혀보고자 하는 툴이나 시각화 방법 등에 대한 단물만 맛보듯이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의 아쉬운 점은 Python을 활용한 시각화 예시가 없다는 점 이었습니다. 물론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Python의 시각화 이야기는 책의 분량을 2~3배 이상 늘려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인 코드가 등장하게 되면, 그것이 아무리 간단하다고 알려진 Python이더라도 해당 도메인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가 무거운 마음으로 책을 덮었을 것 같습니다.

비록 가장 원했던 시각화 기법에 대한 책은 아니었지만, 데이터 스토리의 본질에 대해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고 내가 알고 있던 방법 외에도 더 많은 시각화 기법이나 툴, 그리고 전혀 경험해보지 않았던 데이터 스토리의 배포 과정까지 가볍게 익힐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